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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내믹한 곡선 장식으로 번창한 '아르누보'양식

by heeee8723 2025. 4. 21.

'새로운 예술'이란 뜻의 아르누보

영국의 미술공예운동은 1890년대 이르러 보다 다이내믹하고 곡선모양의 양식으로 전개되어 번창하였습니다. 이런 양식을 파리의 한 화랑의 이름을 따 '아르누보'라고 하였습니다. 아르누보란 불어로 '새로운 예술'이란 뜻이며, 영국에서 모태가 된 미술공예운동이 아르누보가 발생하게 된 기틀을 마련해 주었습니다. 하지만 수공예만을 고집하던 미술공예운동과는 달리 아르누보 미술가들은 새로운 기계문화와 테크놀로지를 받아들여 새로운 시대에 맞는 양식으로 발전하였습니다.

개인의 창의력을 중시한 아르누보 양식

아르누보 양식은 예술에 있어서 개인의 자유로운 창의력을 중시하였습니다. 철과 유리를 이용한 곡선 장식을 주요 표현 언어로 사용하였으며 이 양식 역시 미술공예운동과 마찬가지로 미술, 디자인, 건축의 완전한 통합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아르누보는 점차 모든 미술 분야에 적용되어 전 유럽으로 퍼져나갔습니다. 종래의 건축, 공예가들이 그 전형을 그리스나 로마 혹은 고딕으로부터 구한 것에 반해 아르누보 작가들은 모든 역사적인 양식을 부정하고 자연에서 유래된 아름다운 곡선을 모티브로 삼아 새로운 표현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유연하고 유동적인 선들과 장식성이 넘치고 유기적인 움직임이 느껴지는 모티브를 즐겨 그렸습니다. 

아르누보 양식의 선구적인 건축물

아르누보 양식을 보여주는 선구적인 건축은 벨기에의 건축가 빅토르 호르타(Victor Horta)가 벨기에 브뤼셀에 세운 '호텔 타셀'입니다. 그는 구조적 요소는 결코 숨길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장식으로서의 역할도 해야만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호르타는 구부릴 수 있으면서도 장력을 유지할 수 있는 주철을 이용하여 구조와 장식을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습니다. 그는 새로운 형태의 표현을 식물에서 영감을 얻어 호텔의 계단실에는 주철로 된 노출기둥으로부터 난간과 벽, 바닥에 이르기까지 마치 식물 같은 덩굴손 모양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아르누보 건축 중 가장 뛰어난 작품들은 스페인 건축가인 안토니 가우디(Antoni Gaudi)가 디자인한 구불구불한 구조물들이었습니다. 가우디 건축의 특징은 자유롭고 흐르는 듯한 형태를 3차원적 표현의 건축형태로 만든다는 점에 있습니다. 그가 자연형태와 결합하여 만든 구조물에서는 물결과 산호초, 생선뼈를 상기시킵니다. 그의 디자인 중 바르셀로나에 세워진 구엘 파크는 가우디의 이상과 강렬한 스타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타일 조각이 끼워져있는 듯한 의자와 지하동굴, 미끈한 계단 등이 환상적인 세계를 만들어주었습니다. 가우디의 가장 다이내믹한 건축물은 바르셀로나 중심지에 세워진 카사밀라 아파트입니다. 물결이 치는 듯한 형태의 아파트 정면은 마치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고 내부 역시 소용돌이가 치는 듯한 곡선 형태로 되어 있어 방들이 불규칙적인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아르누보 양식을 거부한 비엔나 분리파의 등장

19세기 말 오스트리아 비엔나의 예술가들과 건축가들은 미술, 디자인, 공예들을 동일한 토대에 집어넣으려는 공식적인 예술체계로부터 분리하려는 시도를 하였습니다. 진부한 학문적 디자인과 쇠퇴하는 아르누보 양식을 거부한 비엔나의 예술가들과 건축가들은 자신들을 분리파(Secessionists)라 부르고 디자인에서 여러 형태의 장식을 제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근대 건축의 아버지라 불리는 오토 바그너(Otto Wagner)는 역사주의 양식으로부터의 분리를 목표로 하여 실용적이고 기능적이며 합리적인 건축을 추구하였습니다. 비엔나에 세워진 바그너의 '우체국 저축은행'은 고전주의와 역사주의 건축에서 모더니즘으로 넘어가는 변환점에 놓여있는 건물입니다. 코니스 위의 알루미늄 주물로 만든 날개 달린 여성상처럼 장식이 있고 디자인 자체에도 고전주의적 요소가 명확히 드러나지만 이 건물의 특징은 명료한 기능성입니다. 내부의 유리로 된 천장과 바닥은 오토 바그너의 건축에 대한 사상과 이념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엔나에 세워진 '카를광장 지하철 역사'는 그의 또 다른 대표적인 작품으로, 이 역사는 강철 골조에 대리석 석판을 붙인 구조입니다. 곡선 지붕 형태의 중앙 출입구가 있고 양 옆의 벽은 좌우대칭을 이루고 있습니다. 건물을 지탱하는 녹색과 황금색으로 칠한 금속부는 바그너가 선호한 기능적인 스타일로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특징적인 것은 단순하고 흐르는 듯한 곡선과 도금한 금속, 장식용 꽃무늬의 패턴입니다. 비엔나 그룹 중에서 가장 급진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은 건축가 아돌프 루스(Adolf Loos)였습니다. 그는 건축에 있어 장식은 죄악이라고 규정하고 장식이 배제된 최대한 단순하며 실용적인 건축을 주장하였습니다. 그의 가장 주목할 만한 프로젝트는 작은 아메리칸 바와 둥근 지붕과 대형 유리판의 창문이 있는 정육면체의 콘크리트건물인 스테이너 하우스(Steiner House)입니다. 루스의 건축과 사상은 20세기의 기능주의와 합리주의를 추구한 국제주의 양식의 건축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